(주)엠티엠디지털컨스트럭션

엠티엠디지털컨스트럭션 소식

About Us엠티엠디지털컨스트럭션 소식
제목 BIM전문업체 분야에서는 MTM Digital Construction가 최고 실적을...
작성자 엠티엠디지털컨스트럭션 작성일 16-03-04 17:51 조회 3,412회

본문

빌딩스마트협회 2012년 국내 BIM적용실적 발표

(사)빌딩스마트협회는 2012년 국내 각 업체별 BIM적용실적 등록 순위를 발표하였다.

2012년 전체 BIM적용실적 등록에서 총수행건수 기준으로 정림건축이 설계사무소 분야에서, 엔지니어링/CM 분야에서는 삼인이에스와 예다종합설계감리사무소가, BIM전문 업체분야에서는 맥스비아이엠이 각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설계사무소분야의 희림건축은 계약용역건수기준과 계약용역비용비기준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엔지니어링분야의 삼인이에스는 모든 기준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BIM전문업체분야에서는 아키탑케이엘이 계약용역건수 기준에서 한국씨아이엠이 계약용역비 기준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였다.

2012년 하반기 등록에서는 희림건축, 삼인이에스, MTM Digital Construction이 두각을 나타내었다. 2012년 하반기 설계사무소 분야에서는 희림건축, 삼우건축이 공동1위를 차지하였고, 엔지니어링/CM 분야에서는 삼인이에스, 예다종합설계감리사무소가 공동1위, 전문업체 분야에서는 MTM Digital Construction가 최고 실적을 거뒀다.

설계부문의 희림건축과 엔지니어링 부문 삼인이에스는 이번 하반기 실적 순위에서 총수행건수 기준 뿐 아니라 계약용역건수 기준 및 계약용역비 기준 에서도 각각 1위를 차지하였다. MTM Digital Construction은 BIM실적등록과 동시에 하반기 BIM전문업체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이번에 발표된 2012년 BIM적용실적 등록은 설계사무소 17개사 131건, 엔지니어링사/CM 6개사 21건, BIM전문업체 7개사 95건 총247건으로 집계되었다. BIM실적등록이 시작된 이후 공공공사 위주의 용역에서 점차적으로 민간공사의 발주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협회는 2009년부터 BIM적용사업 실적을 접수 및 확인절차 후 등록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에 2012년 하반기 실적 및 그 동안 등록된 누적 실적을 집계하였다. 그 동안 협회는 발주자들로부터 이에 대한 문의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고, 또한 국내 회원사들부터 BIM적용 사례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요청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BIM적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제공함으로써 국내 BIM적용 사례에 대한 정보를 널리 보급하려는 목적으로 BIM적용실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협회는 정기적으로 실적 확인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국내 BIM적용 현황을 정확하게 알리고, 각종 사업에 BIM이 어떤 범위와 수준으로 구현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BIM적용실적에 따른 사업별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www.buildingsmart.or.kr)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